fnctId=departmentIntro,fnctNo=1146
EDC1100 |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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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 서양교육사, 교육철학을 내용적으로 다룬다. 한국교육사는 원시시대부터 해방 후까지의 교육기관의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서양교육사는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까지의 흐름을 시대적인 배경, 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교육철학은 대표적인 철학의 핵심적인 특징, 교육과 관련된 논의, 교육적 시사점을 다룬다. |
EDC1101 | 교육학개론(Education of Found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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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본질, 교육학의 기본개념등의 교육학의 기초지식을 토대로하여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및 학생, 교사 학교에 대한 일반론적 접근 |
EDC1104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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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학습자의 발달적 인지적 동기적 특성과 관련된 발달심리학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등 학습심리와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교수이론도 다룬다. 그리고 정신건강,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소양을 키우며, 심리검사 및 교육평가에 대한 기초도 학습한다. 나아가서 한국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의 중요성과 영향에 대해서도 다룬다. |
EDC1105 |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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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습을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 학습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모든 교육은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강좌는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EDC1106 | AI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Applications of AI in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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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수업과 학생지도를 담당하게 될 미래의 교사인 사범대학생들을 대상으로 AI 관련 기본 소양과 안목을 키우고 다양한 교과 영역의 수업상황에서 효율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AI 융합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입문강좌임 |
EDC1111 | 사회 변화와 교사 역량(Social Change and Teacher Competen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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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하고 범교과학습 주제들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우리 대학이 지향하는 교사역량(창의성, 공 감능력, 도전정신, 통합능력, 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역량을 증진한다. |
EDC1112 | 교육봉사활동 1(Mentoring in Education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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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자격증 취득예정자가 각종 학교, 지역사회 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며, 전인격적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우리나라 중등교육에 이바지 할 교육적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그 결과를 도출함. |
EDC2101 |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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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입문 강좌다. 학교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관점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는 왜?, 학교교육은 왜?, 교육과정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해 지적인 호기심을 갖는 것만으로도 본 강좌의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본다. 1. 커리큘럼, 클래스는 언제 어떻게 유래하였으며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가? 2. 학교는 왜 교과라는 형태로 지식을 가르치고자 하였을까? 3. 수업에서 교과서, 즉 레디메이드 텍스트는 꼭 필요한가? 4. 학교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벗어나야 하는가? 5. 학생은 학교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
EDC2103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Instructional Methods & Educational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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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교육공학의 이론과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개괄하면서 이를 실제 수업 및 교수개발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다루는 교육공학 입문 강좌이다. |
EDC2107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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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요구를 가진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협력, 서비스지원체계, 특수/일반교사역할, 가족지원 및 지역사회 참여 등)을 살펴본다. |
EDC3102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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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의 유형별 특징, 이원목적분류표, 문항제작 원리, 문항특성(난이도, 변별도, 추측도),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점수의 해석과 보고, 수행평가 등의 내용을 다룸 |
EDC3106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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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에 관한 기초이론을 살펴보고, 그 실제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체제이론, 동기이론,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교육계획론, 교육정책론, 교육조직론, 교육인사행정론, 장학론, 교육제도론, 교육법론, 교육재정론, 학교경영론, 학년경영론, 학급경영론 등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이해와 그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
EDC3118 |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Student Life Guidance and Counse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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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발달단계에 따른 행동 및 정서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을 습득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EDC3120 | 디지털교육(Digital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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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사회적,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예비교사의 AI?디지털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실천역량을 함양하고자 AI?디지털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AI?디지털 기술의 올바른 사용과 윤리적 실천에 대한 비판적 관점과 논의를 촉진할 것이다. 또한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AI?디지털 융합 및 활용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접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AI?디지털 경험 확장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EDC3311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 Understanding of Stud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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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폭력의 개념 / 2. 학교폭력의 사례와 실태 /3. 학교폭력 유형별 이해와 대응 /4. 학교폭력 예방 /5.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 /6. 학교폭력의 대응 사례 |
EDC4109 | 교육실습(Educational Teaching Practic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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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현장학교 실습에 앞서 수업지도안 작성법을 익히고 수업실연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
EDC4115 | 교직실무(Educational Practic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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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에서는 교사들이 교직에서 경험하게 될 핵심적인 업무들을 선정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실천에 필요한 안목과 실행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조직과 교사, 중등학교 교직실무의 이론적 기초, 중등학교에서의 학급경영 실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 학사·인사·행정실무 등 교직수행과 관련된 실제적인 업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제공하고 실무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
EDC9113 | 교육봉사활동 2(Mentoring in Educatio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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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T1125 | 미분적분학1 및 연습(Advanced Calculus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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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변수 미분적분학을 다루며 미적분의 응용을 심도 있게 알아본다. 향후, 미분적분학 2 및 연습, 미분방정식, 기초해석학, 해석학, 고급해석학 및 연습을 수강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얻는다. |
EMT1126 | 미분적분학2 및 연습(Advanced Calculus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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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변수 함수의 미분적분학을 다룬다. 벡터, 매개화된 곡선, 곡선의 길이, 벡터, 편미분과 선적분, 중적분 등을 주로 다룬다. 또한 곡률, 발산정리 (Divergence theorem), 스토크정리 (Stoke’s theorem)도 소개한다. 이후 복소함수의 미적분 및 미분적분학, 벡터해석학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를 쌓는다. |
EMT1128 | 미분방정식(Differential Equa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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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course is about 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s. A particular attention is addressed to the description of the solutions of linear differential equations which are solved without any knowledge of linear algebra. Simple qualitative studies of first and second order differential equations are interspersed during the course. |
EMT1135 | 집합론(Set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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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ough the set-theory axiomatic approach of Neumann Bernays and Godel, all the elementary definitions known from other courses (or from high school) such as sets, unions, intersections, products, natural numbers and real numbers, will be introduced to the audience. According to time constraint, more advanced topics, such as cardinal arithmetics, will be treated at the end of the course. |
EMT1232 | 중등수학 창의활동 지도법(Teaching Methods of Creative Activities for Secondary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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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의 창의적인 수업 설계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자유학기제, 융합수업, STEAM등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형태나 방법의 수학수업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 중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창의활동의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
EMT1234 | 수학논리 및 논술(Logic and Writing in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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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과 풀이 방식이 유일한 닫힌 형태의 선다형이나 단순 서술형 평가 방식과 다른 개방형 문제와 서·논술형 평가에 관해 논의하고 실제 문제를 개발하고 분석하며 토론한다. |
EMT1235 | 중등수업의 교과 융합적 설계(Interdisciplinary Design of Secondary School Less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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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과학 및 수학의 융복합적인 교육에 대한 교수법, 교육과정 재구성, 평가 등을 다룬다. |
EMT2213 | 수학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Method in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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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의 정의, 관련 심리학, 철학, 교육학 등 다양한 이론 및 수학교육에 기여한 학자, 수학 교육과정과 평가, 수학 교수 학습에 관련된 이론 등 기본적인 지식과 수학교육의 실제를 다룬다. |
EMT2228 | 정수론(Number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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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정수론의 입문 과정으로 다루는 주제는 유클리드 알고리듬, 소인수분해, 중국 나머지 정리, 페르마의 소정리, 오일러의 정리, 원시근, 이차상호법칙 등이다. 이 외에도 기초적인 지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정방정식과 연분수, 두 제곱수의 합으로 나타내지는 자연수의 성질, 모든 자연수는 네 제곱수의 합이라는 사실 등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룰 수 있다. |
EMT2240 | 기하학일반(Geom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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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중등기하 지도의 관점을 내용적 측면, 문제해결적 측면, 이산적 연속적 측면, 교육과정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기하의 역사적 흐름을 알아본다. 특히 중등기하 교육에서 중요한 몇 가지의 주제를 다룬다. 또 실행활 소재의 중등기하 지도의 실제적 내용을 제시하고 학습한다. |
EMT2241 | 선형대수(Introduction to Linear Algeb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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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대수는 행렬의 연구이며, 행렬은 물리적 현상, 회로, 격자구조, 실험치, Alphabet 변환 등으로부터 얻어진다. 차원 실수-벡터공간이란 본질적으로 이며, 차원 실수-벡터공간 에서 차원 실수-벡터공간 으로의 모든 선형변환은 본질적으로 실수 상에서 모든 행렬의 모임이다. 선형대수의 핵심은 주어진 선형변환 (또는 행렬) 에서 차원 의 row space, -차원 의 nullspace, 차원 column space, 그리고 -차원 의 nullspace 이다. 선형연립방정식과 행렬, 행렬식, 유크리디안 벡터공간, 일반 벡터공간 등의 주제를 다룬다. |
EMT2242 | 고급선형대수 및 연습(Introduction to Linear Algebra and Exerc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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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대수에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고유값, 고유벡터, 내적공간, 대각화, 선형변환, 수치해석적 응용, 선형대수학의 실생활 응용을 다룬다. 특히, 선형연립방정식의 이론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아 문제를 해결한다. 수치해석 방법에서는 LU?분해, 거듭제곱방법, 검색엔진 알고리즘 등을 다룬다. 래프이론과 Markov chain등의 활용을 강의한다. |
EMT2243 | 해석학(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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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변수 함수의 극한, 연속, 미분, 적분 등을 수학적으로 엄밀하게 다룬다. 수열과 급수의 수렴, 발산도 다룬다. 이후 고급해석학 및 연습, 복소해석학을 수강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쌓는다. |
EMT2244 | 고급해석학 및 연습(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and Exerc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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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열, 함수급수의 수렴과 발산을 주로 다룬다. 특히, 균등수렴(uniform convergence)과 멱급수(power series)를 중심으로 공부하게 된다. 이는 복소해석적 함수들의 개념 및 성질들을 공부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되는 만큼 복소해석학을 공부하는 데에 꼭 필요한 지식을 쌓는다. |
EMT2245 | 조합 및 그래프이론(Combinatorics and Graph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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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의 기본은 개수를 세는 것이다. 개수를 세는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방법들, 생성함수, 점화 관계, 포함배제의 원리 등을 다룬다. 한편, 조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그래프에 관한 이론에 대하여 공부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오일러 회로, 해밀턴 회로, 트리와 검색, 네트워크 알고리듬 등의 주제가 포함된다. |
EMT2311 | 수학교재 연구 및 지도법(Teaching for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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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맞는 중등 수학 교수법, 평가 방법, 과제 개발 등을 살펴보고 수학 내용 및 과제 분석을 통해 수학 수업을 개발하고 모의 수업을 통해 그 과정을 종합하고 반성한다. |
EMT2347 | 확률 및 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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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확률, 확률의 계산, 조건부확률과 독립성을 깅의하고 확률분포로 확률변수, 이산확률변수, 결합분포, 두 확률변수의 독립성을 다룬다. 또한 이항분포와 관련된 분포를 강의한다. 정규분포로 연속확률분포 정규분포의 일반적인 성질과 확률계산을 다룬다. |
EMT2348 | 고급기초통계 및 연습(Probability and Statistics and Exerc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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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량의 확률분포, 표본평균의 분포와 중심극한정리, 통계적 추론 그리고 t 분포, 모평균에 대한 추론, 신뢰구간과 양측검정의 관계, 모표준편차에 대한 추론 등을 강의한다. 그리고 회기분석, 분산분석, 범주형자료분석 등을 다루며 엑셀을 사용하여 실습하도록한다. |
EMT3144 | 중등수학현장의 이해(Comprehension of Secondary Mathematics Less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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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실 문화와 수학 지도 및 학습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다. 학교 현장 실습을 포함하는 과목으로 학생과 수학 학습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예비수학교사로서 수업의 목표, 교사의 의도, 수학 학습을 위한 개념 및 수학 문제해결 등을 분석한다. |
EMT3313 | 컴퓨터와 수학교육(Technologies in Mathematics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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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에서의 수학교육공학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최근 수학수업에서 사용되는 공학도구들을 살펴보고 다루어보면서,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EMT3341 | 현대대수학(Modern Algeb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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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대수학의 입문과정으로 군, 환, 체 등 연산을 할 수 있는 수의 집합을 추상화한 개념을 연구한다. 군과 관계된 주제는 군과 준동형사상, 순환군, 치환군, 유한생성 아벨군의 구조정리, 정규부분군, 잉여류와 상군, 가환환 등이고, 환과 관계된 주제는 환과 준동형사상, 아이디얼과 잉여환, 가환환, 정역과 체, 분수체, 다항식환, 소이데알과 극대 이데알 등이다. 체 위의 다항식환의 잉여환을 이용해서 체의 확장을 만들어내는 크로네커의 정리는 대수학특강 및 연습에서 다룰 체의 확장에 관한 이론의 초석이 된다. |
EMT3342 | 대수학특강 및 연습(Topics in Algebr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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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의 고급 이론, 정역에 관한 이론, 체의 확장에 관한 이론 등을 다룬다. 군의 고급 이론에서는 군의 작용, 군의 열(series), Schreier의 정리, Jordan-Holder의 정리, Sylow의 정리 등을 다루고, 정역에 관한 이론에서는 유일인수분해정역, 주아이디얼정역, 유클리드정역 등을 다룬다. 이 과목의 핵심내용은 체의 확장에 관한 이론으로 여러 가지 확장체의 성질에 대해 자세히 다루며, 공액동형사상정리, 동형사상의 확장정리, 갈로아 이론 등을 다룬다. |
EMT3343 | 위상수학(Top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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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합론의 주요 개념을 개괄해 보고, 집합에서 정의된 위상공간과 위상공간에서 정의된 연속함수의 여러 성질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위상공간의 connectedness 와 compactness 에 대해서 살펴본다. |
EMT3344 | 위상수학특강 및 연습(Topology and Exerci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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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위상공간들의 product space, equivalence relation에 의한 위상공간의 quotient space, 다양체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들 지식을 바탕으로 2차원 곡면의 topology와 Euler 지수에 대해서 살펴본다. |
EMT3345 | 복소해석학(Complex Analys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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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에서는 복소수의 수의 체계와 해석 함수, 복소수의 기본적인 함수의 성질을 공부한다. 복소적분과 급수, 잉여류와 그 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
EMT3346 | 응용복소함수론(Complex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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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소함수론1의 연속강의이다. 복소함수론1에서 강의한 복소함수의 글한, 연속, 선적분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Series, Residues and Poles, Applications of Residues, Mapping by Elimentary Functions, Conformal Mapping, Applications od Conformal Mapping, The Schqarts-Christofel Transformation, Integral Formulas of the Poisson Type에 대힌 기본정리 등, 이들에 대한 이론과 여러가지 성질을 강의하고 문제 풀이를 충실히 한다. |
EMT3349 | 미분기하학(Differential Geom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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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의 기하학으로서 곡선의 곡률, torsion, Frenet Frame Field 에 대해서 살펴본다. 다음으로 2차원 곡면에 대해서 조각사상, Weingarten 사상, Gauss 곡률 및 평균 곡률에 대해서 살펴본다. |
EMT3350 | 미분기하학특강 및 연습(Topics in Differential Geom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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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곡면에서 Gauss 곡률과 평균 곡률의 세부적인 사항, parallel transport, 측지선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기하학과 위상수학을 아름다운 적분식으로 연결해주는 Gauss-Bonnet 정리를 소개한다. |
EMT3351 | 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Integrated Curriculum in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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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정을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최근 강조되고 있는 융합형, 통합형 교육과정 구성을 위하여 각 영역별로 수업을 위한 학습목표 설정 및 내용 구성을 직접 해 본다. |
EMT3352 | 학교수학 평가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about Evaluation in School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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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평가이론을 이해하고, 과정중심 평가에 해당하는 서술형, 논술형, 프로젝트형 평가문항과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수강자 토론을 통해 학교현장에 적용 가능한 문항으로 수정 및 보완하는 활동 중심으로 진행한다. |
EMT4427 | 수학사(History of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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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사’는 인류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는 수학의 역사를 연구 대상으로 삼는 독립된 학문 분야이다. 따라서 교과목으로서의 ‘수학사’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수학의 발전을 대상으로 연대기적인 방법으로, 즉 하나의 이론이 태동하게 된 시대적인 배경을 다른 분야와의 연관성을 추적하면서 탐구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강의방법으로는 첫째, 이미 쌓여진 수학사 연구의 결과를 설명을 통하여 인식시키며, 둘째, 주제에 따라 개별적으로 혹은 집단적으로 발표를 하고 주제에 대해서 토론을 진행하도록 하며, 셋째, 주제에 따라 |
EMT4434 | 현대수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Modern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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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학, 복소해석학, 위상수학, 선형대수학 등의 수학전공과목을 위주로 임용고사 대비를 위한 문제를 풀이하고 해설한다. |
EMT4435 | 현대수학특강(Topic in Modern Mathema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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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석학, 복소해석학, 선형대수학 그리고 위상수학 의 기본적 성질들을 다룬다. 2. 2010,2011,2012 년도 임용고사 기출문제의 풀이 및 설명 강의 도중 예상문제를 풀어본다. |
EMT4437 | 창의·융합 수학교육 문제해결(Creative and Integrated Mathematics Education(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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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중등학교수학에서 자유학기제, 융합수업, STEAM등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를 학교현장교사와 논의한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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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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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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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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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4 | 크로스오버 3 : 사회의 탐색(Crossover Course 3: Economics, Business and La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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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제학) 개인의 행동에 관한 7개 원칙,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7개 원칙, 경제 전체의 구성에 관한 7개 원칙, 금융 및 국제경제에 관한 7개 원칙들로 구분하여 경제학과 경제학적 사고방식을 강의한다. 2. (경영학)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으로 경영의 중요성과 유능한 경영자의 자질, 시장 지향적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마케팅의 여러 측면과 관리, 재무적 관점에서의 경영을 위한 포트폴리오 이론 등을 강의한다. 3. (회계학) 대차 대조표와 손익 계산서 등 재무 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를 어디서 얻고, 어떻게 이해하고, 특정한 판단과 선택을 위해서 회계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무엇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강의한다. 4. (법학) 자유와 책임, 개인간 자유의 상충에 관한 민법적, 형법적 제재와 소송 제도, 계약과 계약이행의 책임, 약자의 보호를 위한 정의와 이를 위한 장치로서 법의 역할과 한계를 강의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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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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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2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이공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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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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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